Home> 협의회소개> 회장인사말





전국의 보건관리전문기관 관계자 여러분! 희망찬 2019년 기해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황금 돼지의 해, 기해년 새해를 맞이하여 보건관리전문기관 관계자 여러분들의 가정과 직장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기를 기원합니다.

지난 해 정부의 정책방향이 노동이 존중받는 사회 만들기에 역점을 둠에 따라, 노동시간 단축과 최저임금 제도 개편 등이 큰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주 최대 노동시간을 52시간으로 단축하는 개정 근로기준법은 2018년 7월1일부터 300인 이상 사업장 및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시행하고, 2020년 1월부터 50인-299인 사업장에 단계적으로 시행하도록 되어있습니다. 근로여건의 변화는 근로자의 잠재건강위험도나 건강증진 요구도에도 영향을 주게 되므로 보건관리전문기관에서도 근로자의 노동시간 단축이나 변경이 보건관리 업무수행방식에 주는 영향에 대해 검토하고 대처할 필요가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보건관리전문기관 제도는 1970년대에 대한산업보건협회 초대회장이신 최영태 박사님께서 마산수출자유지역의 중소규모 사업장 근로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집단보건관리제도로부터 출발하였으며, 1991년부터 전국적으로 시행되기 시작해서 우리나라 중소규모사업장 보건관리에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 외국에서도 우리나라의 보건관리전문기관 제도를 높이 평가하고 있는 바, 이는 현장에서 열심히 노력하고 있는 보건관리전문기관 관계자 여러분들 덕분이라고 생각합니다.

2019년도 중점사업은 첫째, 제10차 한·일 협력 참여형 안전보건 개선활동(PAOT-OSH) 프로그램 워크숍을 계명대학교 동산병원 직업환경의학과, 대구근로자건강센터와 공동으로 주관하여 2019년 2월14일-17일 대구근로자건강센터에서 개최할 예정입니다. 둘째, 보건관리전문기관종사자 연수교육을 2019년 3월 유성호텔에서 실시할 예정입니다. 연수교육 주제는 산업보건 정보관리 체계화와 관련된 내용을 다루고, 정부의 정책 방향과 보건관리전문기관 평가에 대한 개선방안 의견도 수렴할 예정입니다. 셋째, 제4차 보건관리전문기관 우수사례 발표대회를 안전보건공단과 공동으로 주관하여 7월에 개최하여 보건관리 우수사례를 발굴하고 공유할 계획입니다. 네째, 보건관리자 전국대회 유관기관과 공동 개최할 예정입니다. 다섯째, 사업장 보건관리 가이드 북을 개정하여 회원기관에 보급하고, 보건관리 실무역량 향상에 도움이 되는 자료 등을 개발하여 보급할 예정입니다.
이러한 보건관리전문기관협의회 사업계획이 원활히 추진되기 위해서는 전국의 보건관리전문기관들이 모두 회원기관으로 가입하여 우리나라 중소사업장 근로자들의 건강보호와 증진을 위해 산업보건전문기관으로서의 역할을 강화해 나가기 위한 노력을 함께 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새해에는 산업보건 정보관리가 체계적으로 수집되고 관리하는데 필요한 방안들이 마련되어 보건관리전문기관 관계자 여러분들이 새롭게 도약하는 한 해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Copyright(c) Council of Group Occupational Health Service all rights reserved.
(우)06667 서울특별시 서초구 효령로 179 (혜산빌딩) 보건관리전문기관협의회
Tel:02-586-2667 | Fax:02-522-0933 | 관리자이메일:whealth2667@daum.net